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투자 관련 정보

종부세, 왜 자꾸 늘어날까?

종부세 왜 자꾸 늘어날까?

안녕하세요? 내집25 에디터 M 입니다.

오늘은 매년마다 오르는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날이 늘어가는 종합부동산세, 왜 우리를 힘들게 하는 걸까요?

종합부동산세란?

종합부동산세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먼저, 종부세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과세기준일(매년 61) 현재 국내에 소재한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인별로 합산한 결과로, 그 공시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에 대하여 과세되는 세금을 종합부동산세, 즉 종부세라고 부릅니다.

1차로 부동산소재지 관할 시군구에서 관내 부동산을 과세유형별로 구분하여 재산세를 부과하고, 2차로 각 유형별 공제액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하여 주소지(본점 소재지) 관할세무서에서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하는 것이 표준입니다.

기한 및 의무는?

납부기한 및 납세의무자

납부기한은 매년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의무적으로 내야할까요?

주택 소유의 경우 인별로 소유한 전국 주택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6억 원을 초과하는 자가 납세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1세대 1주택자는 11억 원을 초과하는 자만 의무를 가지고 있어요.

종합합산토지 소유자는 인별로 소유한 전국 종합합산토지(나대지 등)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5억 원을 초과하는 자가 납세의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별도합산토지 소유의 경우 인별로 소유한 전국 별도합산토지(주택을 제외한 건축물의 부속토지 등)의 공시가격 합계액이 80억 원을 초과하는 자가 의무적으로 납부를 해야합니다.

종합부동산세 세율
21년 이후 세율

종합부동산세 세율을 한번 살펴볼까요? 

2021년 종부세 세율이 개정되면서 다주택자에게 부담이 가중되었는데요...

정부에서는 다주택자분들의 세금부담 강화를 통해 매물이 나오는 것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주택 가격이 안정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종합부동산세 계산

종합부동산세 계산은 어떻게?

먼저, 과세표준을 산정한다. (주택 공시가격 합계 공제금액) X 공정시장가액비율

두번째, 종합부동산 세액을 구한다. (과세표준 X 종합부동산세율)

셋째, 산출세액을 구한다. (종합부동산세액 공제할 재산세액)

넷째, 납부할 세액을 구한다. (산출세액 세액공제 세부담상한초과세액)

마지막으로, 납부세액을 구한다. (세액 X 농어촌특별세(20%))

정확히 확인해서  납부하자!

부담되고 힘들어도 결국 내야하는 세금.

나는 어느 곳에 해당되는지, 얼마를 내야하는지, 정확히 확인해서 올바른 납부를 해야겠습니다!

부동산 세금 또한 내집25에서 컨설팅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